최근 아파트 생활이 많아진 한국가정에서 싱싱한 작물을 재배해서 먹기 위해 베란다에 텃밭을 만드는 분들이 많이 계십니다. 성공적인 베란다 텃밭 만들기를 위해 알아야할 준비물과 가을에 키우기 좋은 작물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베란다 텃밭의 장점
도시 생활에서 자연을 가깝게 느낄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 중 하나로 제한된 공간에서 소규모로 다양한 식물들을 키우며 신선한 채소와 허브 등의 작물을 직접 수확할 수 있습니다. 특히 화학비료나 농약 없이 유기농 방식으로 작물을 키울 수 있어 건강에 좋으며 식물 재배 과정에서 얻는 성취감 등은 어린아이가 있는 가정에서 얻을 수 있는 큰 장점입니다.
기본 준비물
베란다 텃밭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인 준비물이 필요합니다.
화분 및 재배용기 : 베란다 공간에 맞는 크기의 화분을 선택해야 합니다. 재배용기는 배수 구멍이 있는 것이 좋으며,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용기를 활용하면 공간 활용도를 높여 더 많은 작물을 재배할 수 있습니다. 최근 전지적참견시점 프로그램에 나왔던 이영자님의 텃밭처럼 재배상자를 여러층으로 쌓아 사용하는 방법도 좋은 방법 입니다. 작은 화분은 허브나 잎채소에 적합하고, 큰화분이나 재배상자는 뿌리가 깊은 작물에 적합하니 참고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배양토 : 좋은 토양이 식물의 성장을 좌우하는 만큼 텃밭 전용 배양토나 유기농 배양토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배수와 통기성이 우수한 토양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필요에 따라 적절한 비료를 추가해 영양을 보충해 주면 좋습니다.
관수 시스템 : 베란다에서 물을 줄 때는 너무 과하지 않게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작은 구멍이 있는 물 뿌리개나 조리개 등을 사용해 물의 양을 잘 조절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최근에는 자동급수, 저면관수 등을 이용해 일정한 수분공급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지지대 및 트렐리스 : 덩굴식물이나 키가 큰 식물을 키우는 경우 지지대가 필요합니다. 지지대나 트렐리스는 식물이 올바른 방향으로 자랄 수 있도록 도와 줍니다.
정원도구 : 작은 삽이나 가위 장갑 등 기본적인 정원 도구를 준비해두면 작업하기 수월합니다.
해충 관리 : 베란다에서도 해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친환경으로 재배하고 싶은 분들은 유기농업자재를 적절하게 사용해 해충관리를 해주면 됩니다.
이 외에도 텃밭을 시작하기 전에 어떤식물을 어디에 배치할지 미리 생각하고 공부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식물마다 필요한 햇빛과 수분 등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한 배치가 중요합니다.
가을에 키우기 좋은 작물
가을은 서늘한 기후와 함께 낮아진 온도로 인해 봄과 유사한 작물들을 다시 심을 수 있는 좋은 시기로 주로 서늘한 날씨를 좋아하는 작물들이 잘 자라며 늦가을이나 초겨울까지 수확이 가능합니다.
- 상추 : 상추는 베란다에서 가장 쉽게 키울 수 있는 작물 중 하나로 서늘한 깅후에서 더 잘 자라므로 가을에 심기 적합합니다. 잎을 자주 수확할 수있어 신선한 샐러드, 쌈채소 등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상추는 뿌리가 깊지 않기 때문에 작은 화분에 재배해도 잘 자랍니다. 씨앗을 뿌리거나 모종을 구매하여 심고,.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키우면 됩니다. 토양이 건조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때에 따라 비료나 유기농업자재를 사용해주면 됩니다.
- 배추 : 가을은 배추를 키우기 가장 이상적인 계절로 실내에서도 김장용 배추를 소량으로 재배할 수 있습니다. 작은 크기의 배추로 자라며, 결구형 배추를 많이 재배하게 됩니다. 배추는 큰화분이나 재배상자에 모종을 심어 재배하는 것이 좋으며, 자라는 동안 많은 영양을 필요로 하는 작물이기 때문에 비료를 추가해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흙이 마르면 물을 주고 조금은 서늘한 온도에서 키우면 됩니다.
- 무 : 가을에 심는 무는 단단하고 달콤한 것이 특징입니다. 요즘은 베란다에서도 쉽게 키울 수 있는 작물로 알려져 있으며, 깊이 자라는 작물이므로 깊은 화분이나 재배상자가 필요합니다. 무씨앗을 뿌린 후에는 토양이 마르지 않도록 주의해야하며, 웃거름 등으로 영양공급을 해주어야 합니다.
- 당근 :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작물로 베란다에서 재배하기 적합한 작물입니다. 특히 가을에 심은 당근은 단단하고 맛이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근은 부드럽고 깊은 토양에서 잘 자라므로 깊은 화분이 필요합니다. 씨앗을 얕게 뿌리고 토양이 건조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당근은 뿌리가 자라며 간격이 필요하므로 초기에 자란 어린 싹을 솎아내어 공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허브 : 가을에도 허브를 재배할 수 있습니다. 민트, 파슬리, 고수 등은 서늘한 기후에서 잘 자라는 허브로 베란다에서 키우기 좋습니다. 허브는 작은 화분에서도 잘 자라며, 햇빛이 잘 드는 곳에서 키워야 합니다. 허브는 다른 작물에 비해 물을 적게 필요로 하므로, 흙이 마르면 적당히 물을 주어야 합니다. 필요에 따라 가지치기를 해주면 더 많은 잎을 수확할 수 있습니다.
베란다 텃밭은 도심 속에서 자연을 가까이하고, 신선한 작물을 직접 키워서 먹는 즐거움을 선사합니다. 서늘한 가을기우헤 알맞은 작물을 선택해 성공적인 텃밭을 운영하시기 바랍니다.